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겨울옷 소재별 보관방법

by 이웃집 새댁 2024. 3. 3.

입춘이 지나고 만물이 겨울잠에서 깨어나는 경칩 또한 지난 시점입니다. 봄기운이 느껴지면서 이제 슬슬 겨울 옷들을 정리할 때가 됐다고 느끼실 텐데요. 그러나 겨울옷들은 부피가 크고 비싼 옷들이 많기 때문에 겨울 옷을 정리하기란 간단한 일이 아닙니다. 잘못된 방법으로 보관했다가 곰팡이가 피거나, 주름이 가거나, 비싼 패딩의 숨이 다 죽어버리는 경우가 생긴다면 안 되겠지요. 다가오는 겨울에 새것 같은 겨울옷을 입을 수 있도록, 겨울옷 소재에 따라 어떻게 관리 및 보관하는지 그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패딩

1. 패딩을 장시간동안 옷걸이에 걸어두고 그대로 두면, 안에 있는 충전재가 중력에 의해 아래로 쏠릴 수 있습니다. 때문에 돌돌 말아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패딩에 달려있는 모든 지퍼들을 잠그고 끝쪽부터 안쪽으로 돌돌 말아가면서 공기를 약간 빼줍니다.  

3. 간혹 패딩의 큰 부피 때문에 압축팩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패딩을 압축할 경우, 패딩의 충전재가 망가져서 모양뿐만 아니라 보온 기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돌돌 말린 패딩은 상자나 쇼핑백, 혹은 끈으로 묶거나 보자기에 싸서 보관합니다.

4. 보관하는 상자나 쇼핑백 안에 한지나 신문지를 깔아 습기를 막아주면 더욱 좋습니다.

 

모직코트

1. 드라이클리닝을 했다면, 세탁소에서 씌어준 비닐커버를 벗겨주고 통풍이 잘 되는 그늘에서 하루이틀 두고 드라이클리닝 기름기를 날려줍니다. 드라이클리닝을 한 후 비닐커버를 그대로 한채로 장시간 보관할 경우, 기름의 습기로 인해 곰팡이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드라이클리닝의 기름기를 다 날렸다면 비닐커버는 재사용하지 않고 통풍이 잘되는 부직포 커버를 사용합니다.  

3. 모직은 좀벌레가 좋아하는 물질이기 때문에 방충제를 코트 주머니에 넣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4. 옷걸이는 세탁소의 얇은 옷걸이가 아닌 두껍고 무게갑이 있는 정장용 옷걸이를 사용해 옷 모양을 잡아줍니다.

 

퍼코트

1. 퍼는 오늘 다루는 옷 종류 중 가장 민감한 소재입니다. 열과 습기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반드시 통풍이 잘 되는 서늘한 그늘에 보관해야 합니다.

2. 먼저 퍼코트의 먼지를 가볍게 털어줍니다. 물기가 없는 마른 천으로 결을 따라 문질러 줘도 됩니다. 

3. 모직코트와 같이 얇은 철제 옷걸이가 아닌 두껍고 무게감이 있는 모피 전용 옷걸이를 사용합니다. 

4. 옷걸이에 걸어 모양을 바르게 잡은 후, 보관하는 장롱 안에서 양 옆의 옷들과의 간격을 어느 정도 벌려줍니다. 양 옆의 옷들과 간격이 너무 가까우면 눌리면서 퍼의 모양이 죽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5. 마찬가지로 비닐 커버가 아닌 부직포나 캔버스 소재의 커버를 사용합니다. 단, 주변에 탈습제, 제습제를 둘 경우 모피가 가지고 있는 수분을 빼앗아 털이 뻣뻣해지고 미워질 수 있으니 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가죽자켓, 무스탕

가죽자켓 보관법

 

1. 무스탕과 가죽자켓은 주름에 가장 신경 써야 합니다. 조금만 잘못 눌려서 주름이 간다면 영구적으로 그 모양이 유지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관할 때에는 옷걸이에 바르게 걸고 옷소매가 접히거나 주머니 덮개가 접히거나하진 않았는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2. 가죽은 단백질 소재로써 습기나 마찰에 약합니다. 가죽 영양제를 바르거나 부직포 옷 커버를 사용하여 습기와 마찰로부터 보호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제습제는 가죽의 수분을 완전히 앗아가 딱딱하게 만들 수도 있으니 사용 시 주의합니다.

 

니트

니트 보관법

 

1. 니트를 옷걸이에 걸면 늘어나는 것은 많은 분들이 아실 겁니다. 니트를 오랫동안 보관할 경우, 옷걸이를 사용하는 것보다 돌돌 말아 보관해 주는 것이 늘어나는 것도 막고 자국이 남는 것도 막을 수 있습니다.

2. 마찰로 인해 보풀이 생길 수 있으니 니트를 뒤집어 안쪽면이 바깥쪽으로 노출되게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니트는 습기에 약합니다. 때문에 제습 역할을 해줄 수 있는 신문지나 키친타월을 니트 위나 안쪽에 두고 말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니트류 주변에 제습제를 같이 두는 것도 방법입니다. 

 

캐시미어 

캐시미어는 위 니트 보관법과 동일하되, 눌리지 않도록 가장 위에 보관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한 철 입고 버리기는 아까운 겨울 옷들! 올바르게 보관하여 다음 겨울에 새것과 같은 상태로 기분 좋게 입고, 비싼 겨울 옷을 구매하는 비용도 아끼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