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미역 효능 8가지와 부작용

by 이웃집 새댁 2024. 1. 24.

 

우리나라에서는 생일날 미역국을 먹습니다. 좋은 날 먹는 음식인 만큼 몸에도 긍정적인 효능이 많은 음식인데요. 미역은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을지, 미역의 효능 8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역이란

미역은 대표적인 해조류 중 하나로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중국과 일본 등 동북아시아에서 주로 섭취하는 음식입니다. 

 

미역이란

 

 

미역 효능

 

1. 심장 질환 개선

미역이 피를 맑게 해준다는 이야기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혈관 속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히스타민이라는 성분이 혈압을 낮춰주어 고혈압을 예방하는 데 좋습니다. 

 

2. 체중 감량

미역은 섬유질이 풍부하고 저칼로리로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섬유질은 위를 비우는 속도를 늦추기 때문에 포만감을 오랫동안 느낄 수 있습니다. 일정량을 먹으면 금세 배가 부르는데 칼로리까지 적어서 다이어트 식단으로 제격입니다. 생미역은 100g당 18kcal의 열량을 냅니다. 단백질과 탄수화물은 각각 3g과 5.1g이 들어있는데 지방은 0.3g으로 저지방 음식에 해당합니다. 게다가 미역에 있는 푸코잔틴이라는 성분이 체지방 감소에 도움이 될 수 있어 항비만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3. 장 건강

위에서 말했듯이 미역에는 섬유질이 굉장히 풍부합니다. 섬유질은 장 속 좋은 세균의 성장을 촉진하고, 영양을 공급하는 단쇄 지방산의 합성을 촉진하기도 합니다. 또한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변비를 개선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다만, 과도한 식이섬유 섭취는 복부 팽만과 복통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4. 탈모 억제

미역이 탈모를 막아주는 데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 들어보셨나요? 해조류에는 요오드와 칼슘, 철분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는 두피의 혈액순환과 모발이 생겨나는 것을 도와 탈모 완화와 예방에 뛰어나다고 합니다.

 

5. 암 억제

미역에 있는 퓨코이딘이라는 성분이 체내 면역력을 높이고 암이 생성되는 것을 억제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퓨코이딘은 여러 가지 종양세포의 성장을 떨어트렸으며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균이 체내 달라붙는 것을 막아준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또한 미역귀에 있는 성분은 암세포 억제뿐만 아니라 ATL 바이러스(혈액암)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미역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없애고 건강한 세포의 손상과 암세포의 증식을 막아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6. 뼈 건강

미역에는 의외로 뼈 건강에 좋은 칼슘이 많습니다. 생미역 100g에는 칼슘이 149g 들어 있으며 이것은 비슷한 해조류인 다시마의 1.5배 되는 양입니다. 칼슘 하면 떠오르는 우유 200ml에 들어있는 칼슘보다 2배 많은 양이기도 합니다. 칼슘은 영양제로 섭취할 경우 부작용이 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만큼 미역과 같은 음식으로 자연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산후조리

미역은 출산한 산모들이 많이 찾는 음식입니다. 자궁 수축과 지혈 효과가 있고, 혈액 공급과 동시에 피를 맑게 해줘 신체 회복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8. 피부 미용

미역에는 미네랄, 비타민, 요오오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피부를 미역처럼 매끈하고 맑게 만들어 줍니다. 기미와 주근깨는 개선시켜 주기도 하며 세포 노화를 늦춰져서 피부 탄력과 미용에 탁월합니다.

 

 

미역 부작용

이와 같이 미역은 몸에 좋은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그러나 미역을 과하게 섭취하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바로 요오드라는 성분 때문인데요. 요오드는 적정량을 섭취하면 갑상선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과하게 섭취하게 될 경우, 갑상선 호르몬 양을 감소시켜 갑상선염과 갑상선 기능저하증을 가지고 올 수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요오드의 하루 권장 섭취량을 500~1,000ug라고 말하고 있으며 이 기준치의 2배 이상을 섭취하면 몸에 좋지 않을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보통 미역국 한 그릇에는 요오드가 최소 700ug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참고하여 미역 섭취를 조절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좋은 미역 고르는 방법

줄기가 가늘고 잎이 넓은 것이 좋습니다. 오래된 미역은 카로틴과 엽록소가 파괴되어 누런색이 되기 때문에 푸른빛을 띠는 미역이 싱싱하다는 증거입니다. 미역의 줄기 부분은 가늘고 광택이 있는 게 좋습니다. 

 

 

미역 보관법 

미역 보관법

 

미역은 직사광선을 피하고, 습기가 적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1~5℃ 사이 정도 되는 냉장고에 냉장 보관하거나 습기가 생기지 않게 신문지로 감싸고 지퍼백에 넣어두는 것도 방법입니다. 미역 보관 기간은 3일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지퍼백에 넣은 미역 줄기는 냉동실에 보관할 경우 1년 동안 두고 먹어도 괜찮습니다. 잘못 보관해서 미역에 곰팡이가 폈을 경우, 소금물에 담가 곰팡이를 제거하고 그늘에 널어 바삭해질 때까지 다시 건조시키면 먹어도 괜찮다고 합니다. 

 

 

미역 조리법

미역 조리법

 

미역을 이렇게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지만 어떻게 조리해 섭취하냐에 따라 그 효과가 다릅니다. 미역을 지나치게 맵거나 짜게 간을 해 섭취하면 오히려 몸에 안 좋을 수 있으니 건강한 방법으로 조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조리 방법으로는 쇠고기, 홍합, 광어 등과 함께 국으로 끓여 미역국으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대표적이며 뜨거운 물에 데쳐서 초고추장에 찍어서 먹는 경우도 많습니다. 몸에 좋은 미역, 다양한 조리 방법들을 참고하여 맛있게 섭취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