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순간부터 당황하거나 긴장하면 열이 위로 확 오르면서 순식간에 얼굴이 빨개지는데요. 그런 제 모습을 다른 사람들이 보는 게 싫어서 또 당황하다 보니 얼굴이 더욱더 붉어지는 악순환이 이어지기도 합니다. 여러분도 이런 경험이 있으셨기 때문에 이 글을 보고 계시는 걸 텐데요. 왜 긴장을 하면 얼굴이 빨개지는 안면홍조가 일어나는 것인지, 어떻게 하면 이런 현상을 줄일 수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면홍조란?
안면홍조란, 얼굴이 점점 뜨거워지면서 피부가 빨개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동시에 심장박동수가 빨라지고 땀이 나기도 하죠. 안면홍조는 짧은 시간 안에 일어나는 현상으로, 오랫동안 피부가 붉은 상태로 있는 홍반과는 다릅니다.
긴장하면 안면홍조가 일어나는 이유
당황하거나 긴장했을 때, 얼굴이 붉어지는 경험을 하셨을 겁니다. 이런 안면홍조는 너무나도 자연스러운 신체 반응입니다. 긴장, 당황, 부끄러움과 같은 감정을 느꼈을 때, 몸에서 교감신경이 반응하면서 아드레날린을 만들어냅니다. 아드레날린은 심장박동을 빠르게 만들어 피가 도는 양을 늘립니다. 이런 많은 양의 피가 머리로 집중적으로 이동하는데요. 나를 긴장하거나 당황스럽게 만든 이 문제를 빠르게 해결하는 방법을 찾기 위해, 뇌로 피를 공급하는 것입니다. 에너지를 넣어주는 것과 같습니다. 이때 혈관에 발생하는 높은 압력을 낮추기 위해 부교감신경이 반응하며 혈관을 확장시킵니다. 혈관이 터지지 않게 하기 위한 작용인 것이죠. 이 과정에서 결국 혈액의 붉은 빛이 얇은 피부를 가진 얼굴에 비치게 되면서 얼굴이 빨개지는 것입니다.
안면홍조로 인한 정신적 스트레스
얼굴을 비추는 직업이 아닌 분이라면 생활하면서 안면홍조로 인해 큰 불편함을 겪지는 않으실 겁니다. 다만, 안면홍조가 콤플렉스로 이어지게 되면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해 정신과 병원을 가야 할 만큼 힘든 일이 될 수 있습니다. 심하면 대인기피증을 겪을 수도 있기 때문에 안면홍조가 스트레스로 이어질 것 같다면 원인을 알아보고 빠르게 개선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얼굴 안 빨개지는 법 4가지 (안면홍조 치료법)
1. 피부에 자극 주지 않기
얼굴 각질을 제거한다거나 때를 미는 행동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피부에 자극을 주고, 피부를 얇게 만들어 혈류를 더욱더 잘 비추게 하는 피부를 만들기 때문입니다.
2. 얼굴 열 식히기
몸 온도가 오르면 그 열을 식히기 위해 혈관이 확장됩니다. 그러므로 몸의 온도를 낮춰주는 것이 혈관 확장을 막아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제가 본 안면홍조를 이겨낸 사람이 이 방법이 꽤나 도움이 됐다고 말했는데요. 긴장할 거 같은 자리를 가기 전, 손수건을 차갑게 적셔서 목에 두르고 있었다고 합니다. 이 방법은 물리적으로 몸의 온도를 낮췄을 뿐만 아니라, 얼굴이 빨개지는 것을 막기 위해 사전 대비를 해두었다는 점에서 약간의 심리적 안정도 가질 수 있었다고 하네요. 손수건이 없다면 차가운 물병을 얼굴에 대고 있는 것도 방법입니다. 가장 현실적인 안면홍조 치료법인 것 같습니다.
3. 긴장 완화하기
얼굴이 붉어질 거 같은 상황을 코앞에 두고 있다면, 그래서 두렵다면 호흡이나 명상을 통해 몸과 마음의 긴장을 풀어줍니다. 숨을 깊에 들이쉬고 길게 내뱉습니다. 천천히 반복하며 얼굴과 몸의 긴장을 풀어 줍니다. 명상도 시도해 보면 좋습니다. 자기 몸에 집중하며 의식을 멀리 보내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고, 떠오르는 생각에 집중하여 의식을 멀어지게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호흡&명상과 비슷한 방법으로, 평상시에는 요가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요가는 마음을 차분하게 만들고 혈액이 온몸 구석구석 흐를 수 있게 도와주어 피가 쏠리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심리적인 안정뿐만 아니라 물리적인 도움도 함께 주는 것이죠. 요가를 심신 단련 운동이라고 말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4. 얼굴이 붉어지는 것에 대해 신경 끄기
얼굴 안 빨개지는 법 4가지 중,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람들 앞에서 얼굴이 붉어진 것에 대해 부끄러움을 느끼면, 이 상황을 모면하기 위해 얼굴은 더욱더 달아오를 것입니다. 혹은 얼굴이 붉어지기도 전에, 얼굴이 빨개지면 어쩌나 걱정을 하면 점점 더 긴장도가 높아질 것입니다. 얼굴이 붉어지는 것에 대해 신경을 쓰는 것은 전혀 좋은 결과를 가지고 오지 않습니다. 얼굴이 붉어지는 것에 대해 두려워하지 말고 그러던 말던 신경을 쓰지 않는 것이 오히려 좋습니다.
얼굴이 빨개지는 것은 스스로 통제가 불가능합니다. 체내 자율 신경계의 반응으로 나타나는 현상이기 때문입니다. 얼굴이 붉어지는 것이 나의 생각과 의식 때문이 아닌, 단지 신체 반응으로써 나타나는 현상임을 알고 부끄럽거나 당황해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또한, 본인이 생각하는 것보다 얼굴을 붉히는 것에 대해 신경 쓰는 사람들이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한편에서는 얼굴이 붉어지는 것이, 솔직하고 귀여워 보일 수 있는 무기가 되기도 한다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긍정적으로 생각하길 바랍니다.
이외 탈수로 얼굴 붉어짐을 방지하기 위해 물을 많이 마시거나, 다른 생각을 통해 마인드를 컨트롤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위 방법대로 마인드와 생활 습관을 바꾸기 위해 노력했음에도 불구하고, 안면홍조가 개선 되지 않는다면 병원에 가서 전문의와 상담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심한 안면홍조를 그냥 두게 되면, 현관이 늘어나게 되어 작은 외부 자극에도 얼굴이 쉽게 빨개지는 사람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